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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학년부터 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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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4학년부터 완자 왜 4학년이 중요한가?

왜 4학년이 중요한가?

완벽한 자기주도학습의 결정판 초등 완자 중학교 상위권을 원한다면, 4학년부터 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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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학년의 의미
신의진 의사 정보

신의진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세브란스병원 소아정신과 의사
  • 연세대학교 부교수
  • 연세대학교 대학원 정신과학 박사
  • 2010년 제 7회 서울특별시 여성상 대상
  • 대표 저서
    <현명한 부모들은 아이를 느리게 키운다>, <아이의 인생은 초등학교에 달려있다>
    <현명한 부모들이 꼭 알아야 할 대화법> <신의진의 아이심리백과>

1. 독립성을 인정하고, 언제라도 도움의 손길을 요청할 수 있는 버팀목이 되어주기

아이들의 반항이 “이제 나도 다 컸어요”라는 선언이며, 부모의 말에 반대하는 것이 “나는 엄마 아빠에게서 벗어나 저만의 길을 갈거 에요”라는 의미임을 받아들인다. 그래서 아이가 독립적인 존재로 서려는 것을 인정하고, 아이의 말과 행동이 못마땅해도 그것이 아이의 모습이라는 것을 수긍하고 넘어가야 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아이를 방임해서는 안된다.

 

아이는 여전히 미성숙하기 때문에 독립하려는 욕구와 함께 세상에 대한 불안감도 함께 지니고 있다. 부모에게 떨어지고 싶은 마음이 강한 반면 ‘내가 과연 혼자서 잘 할 수 있을까?’ 하는 자기 불안도 극에 달한 시기이다. 이때 부모가 해야 할 일은 이래라저래라 참견하고 싶은 마음을 접고, 아이가 언제라도 도움의 손길을 요청할 수 있도록 든든한 마음의 버팀목이 되어주는 것이다.

2. 공부 습관 만들기의 정답, 현실적인 동기를 부여해주기

공부습관이 전혀 잡혀 있지 않은 사춘기 아이를 공부하게 하려면 저학년 때와 다른 방법이 필요하다. 저학년 때는 ’공부 잘하면 훌륭한 사람 된다’가 통했지만 4학년 아이들에게는 그런 말이 먹히지 않는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이 ‘현실적인 동기부여’ 입니다. 아이와 조금 거리를 두고 아이 스스로 동기를 찾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그 순간이 왔을 때 재빨리 포착하는 것이 좋고, 적절한 자극을 통해 스스로를 공부하게끔 유도해야 한다.

 

여행이나 캠프 등 유적지를 돌아보고 유물을 보며 자연스럽게 역사에 관심을 갖게 해준다거나, 영어캠프를 통해 영어의 필요성을 느끼게 하면 학습 동기를 갖게 됩니다. 물론 한 두 번의 자극으로 당장 효과가 나타나지 않기 때문 에 자극을 주었을 때 반응을 살피면서 하나의 자극에 무덤덤해질 때쯤 또 다른 자극을 주어 지속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3. 따뜻한 기다림이 최선의 교육

사춘기가 시작되면 아이들의 몸과 마음에 변화가 생긴다. 몸에서는 성호르몬이 분비되면서 2차 성징이 나타나고, 뇌의 발달로 사고력이 증가함과 동시에 감정 변화도 심해진다. 사소한 일에도 슬퍼하고, 기뻐하고, 화를 내거나 우울해지는 등 죽 끓는 듯한 변덕을 보인다.

아이가 변덕을 부릴 때 부모가 뭐라고 하더라도 아이의 변덕이 수그러들지 않고, 몸과 마음의 변화는 아이의 의지대로 조절될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도대체 뭐가 되려고 이러는거니?” “불만이 있으면 신경질만 내지 말고 말을 해!”하고 아이를 탓해서는 안된다. 아이들은 오히려 자기도 이유를 모르니 더 화가 나고 답답해한다. 이때는 아이 스스로 기분을 조절할 수 있을 때까지 이해하고 지켜봐 주는 것이 최선이다.